AI competency framework for teachers

2025. 3. 20. 12:37AI_Digital

유네스코(UNESCO) 교사의 인공지능(AI) 역량 프레임워크

교육 현장에서 AI를 효과적이고 윤리적으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지침으로 AI 시대에 맞춰 교사의 역할 변화와 필요한 역량을 재정의하고, AI 기술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AI 활용 교육 과정 개발, 교사 훈련 프로그램 설계, 정책 수립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과 제안을 담고 있으며 AI 기술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에게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역량 프레임워크의 필요성

교육 분야에서 AI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교사들은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맞춰 새로운 역량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AI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처리하고 예측 분석을 통해 의사 결정을 지원하며,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교사들은 AI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교육적 맥락에서 AI를 적절하게 활용하며, 관련된 윤리적 문제들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프레임워크의 목표 대상

이 AI 역량 프레임워크(AI CFT)는 주로 다음과 같은 대상을 목표로 합니다:

  • AI를 활용하여 교육 및 학습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사
  • 교사의 AI 관련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교육 정책 입안자
  •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는 교사 교육 기관
  • 학교 및 기타 교육 기관의 관리자

프레임워크는 이들이 AI 관련 지식, 기술 및 태도를 함양하고, AI를 교육 시스템 및 교육 과정에 통합하는 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레임워크의 구조

5가지 측면:

  1. 인간 중심적 사고방식 (Human-centred mindset): 교사가 AI를 활용함에 있어 인간의 가치, 권리, 존엄성을 우선시하고, 포용적이고 공정한 교육을 지향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AI 시스템 설계의 의도와 영향을 이해하며, 인간의 자율성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AI를 활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2. AI 윤리 (Ethics of AI): 교사가 AI 시스템의 윤리적 원칙, 규정, 법적 틀을 이해하고, 데이터 프라이버시, 편향성, 투명성 등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책임감 있게 대처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교사는 AI 도구 사용의 잠재적 위험과 이점을 평가하고,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교육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 AI 기초 및 응용 (AI foundations and applications): 교사가 AI의 기본 개념, 기술,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적 맥락에서 AI 도구를 식별, 평가,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AI의 종류, 기능, 한계를 파악하고, 학습 분석, 맞춤형 학습, 자동화된 평가 등 교육 분야에서의 AI 응용 사례를 이해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4. AI 교육학 (AI pedagogy): 교사가 AI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 구현, 평가할 수 있는 교육학적 지식과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학생 중심 학습, 협력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 다양한 교육 방법과 AI 도구를 통합하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 참여 증진, 맞춤형 피드백 제공 등을 위해 AI를 활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5.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AI (AI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교사가 AI를 활용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며, 교육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AI 기반 학습 자료 및 플랫폼 활용,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맞춤형 전문성 개발 계획 수립 등을 포함합니다.

3가지 발전 단계:

  1. 습득 (Acquire): AI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교육 현장에서 AI 도구를 초보적인 수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교사는 AI의 기본적인 기능과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인식하고, 간단한 AI 도구를 사용해 보는 경험을 쌓습니다.
  2. 심화 (Deepen): AI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교육 상황에 맞춰 AI 도구를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교사는 AI 도구의 작동 방식과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학습 목표 및 학생의 요구에 맞춰 AI 도구를 선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3. 창조 (Create): AI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AI 활용 방안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AI 도구를 개선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교사는 AI 기술과 교육학적 원리를 융합하여 새로운 교육 모델을 설계하고,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여 AI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각 측면은 이 세 가지 발전 단계에 따라 구체적인 역량 목표와 내용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교사들은 자신의 현재 역량 수준을 파악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핵심 원칙

  • 포용적인 디지털 미래 보장 (Ensuring inclusive digital futures): 모든 학생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AI를 활용해야 합니다.
  • 인간 중심 접근 (A human-centred approach to AI): AI는 인간의 존엄성, 권리, 자율성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개발 및 활용되어야 합니다.
  • 교사의 권리 보호 및 강화 (Protecting teachers’ rights and iteratively (re)defining teachers’ roles): AI 도입이 교사의 역할과 책임을 변화시키는 점을 고려하여, 교사의 권리를 보호하고 전문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 신뢰할 수 있고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AI 증진 (Promoting trustworthy and environmentally sustainable AI for education): AI 시스템의 신뢰성, 투명성, 책임성을 확보하고,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AI를 활용해야 합니다.
  • 모든 교사와 학습 환경에 대한 적용 가능성 보장 (Ensuring applicability for all teachers and reflecting digital evolution): 다양한 교육 맥락과 기술 발전에 맞춰 AI 역량 프레임워크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 교사의 평생 학습 지원 (Lifelong professional learning for teachers): 교사들이 AI 관련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구현 전략

  • 신뢰할 수 있는 AI 도구 규제 및 보장 (Regulate AI and ensure trustworthy AI tools for education):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AI 도구의 안전성, 효과성, 윤리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제 및 지침 마련.
  • 교육 분야 AI 활용 정책 및 조건 구축 (Build enabling policies and conditions for the use of AI in education): AI 활용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정책적 환경 조성.
  • 교사를 위한 지역 및 국가 AI 역량 프레임워크 공식화 및 채택 (Formulate and adopt local and national AI competency frameworks for teachers): 이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지역 및 국가 수준의 맞춤형 역량 프레임워크 개발.
  • AI 역량에 대한 훈련 및 지원 프로그램 설계 및 강화 (Design and streamline training and support programmes on AI competencies): 교사의 AI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개발.
  • 맥락적 성과 기반 평가 도구 개발 (Develop contextual performance-based assessment tools): 교사의 AI 활용 능력을 실제 교육 맥락에서 평가할 수 있는 도구 개발.
 

AI competency framework for teachers

book

unesdoc.unesco.org

 

AI competency framework for teachers - UNESCO Digital Library.pdf
10.5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