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Strategies for Fostering Students’ Digital Competences: Guidelines

2025. 2. 15. 23:44AI_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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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정리: Notebook LM]

 

본 자료는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유럽 학교넷에서 발행되었습니다. 이는 학교 리더들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의 디지털 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도구와 영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이드라인은 유럽 8개국의 15개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학교 리더십 팀이 학교의 비전, 요구, 도전에 맞춘 디지털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공지능과 같은 신기술의 영향도 고려하며, 학교 전체의 참여를 강조합니다. 본 가이드라인은 실행 가능한 단계와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제시하여 학교가 지속 가능한 디지털 교육 환경을 구축하도록 안내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자료는 학생들이 디지털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파트 1: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

 

중요성

  • 파트 1에서는 디지털 역량 개발이 학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맥락과 근거를 설명합니다.
  • 학생들이 기술로 가득 찬 세상에서 성공하고 번창하는 데 필요한 필수 기술인 디지털 역량의 개념을 탐구합니다.

디지털 역량

  • 디지털 역량이란 무엇이며 왜 육성해야 하는지 정의합니다.
  • 학교가 국가 및 세계 추세에 맞춰 디지털 교육 전략을 구축하는 방법을 검토합니다.
  • 학교 환경과 디지털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핵심 요소

  • 정보 및 데이터 리터러시
  •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 디지털 콘텐츠 제작
  • 안전
  • 문제 해결

인공 지능(AI)

  • AI 및 기타 새로운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과 기회 및 과제를 자세히 살펴봅니다.
  • AI는 교수 방법변형하고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획득하고 개발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AI를 학교 및 청소년과 함께 사용할 때는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과 관련된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학교 리더십

  • 학교 리더십이 이러한 디지털 혁신을 옹호하는 데 있어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 선견지명이 있는 리더십과 전략적이고 학교 전체적인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 학교 리더는 디지털 기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기술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모범을 보이며 디지털 리터러시를 육성하고 형평성을 증진하고 의사 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전략적 비전도 갖추어야 합니다.

전체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

  • 효과적인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은 교수 및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 및 활동의 다른 측면에도 기술을 목적에 맞게 통합하기 위한 응집력 있는 학교 전체 접근 방식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러한 역량 개발을 위한 조치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기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전략 계획이 없으면 디지털 이니셔티브가 단편화되거나 조정되지 않거나 더 광범위한 교육 목표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명확한 디지털 교육 전략을 통해 학교는 기술이 교육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공유 비전을 제시하여 모든 이해 관계자(학생, 교사, 학부모 및 지역 사회)가 참여하고 같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학교가 학생들이 개발하기를 원하는 특정 디지털 역량(예: 정보 및 데이터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디지털 콘텐츠 제작, 안전 및 문제 해결)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시에 안정적인 연결 및 적절한 디지털 도구와 같은 인프라 요구 사항을 고려합니다.
  • AI와 같은 새로운 트렌드, 증강 및 확장 현실과 같은 기타 첨단 기술뿐만 아니라 가상 학습 환경을 학습자에게 유익하도록 활용하기 위해 교수법, 기술 및 학습 환경 간의 상호 작용을 재고할 수 있도록 미래 지향적인 관점을 장려합니다.
  • 기술에 대한 공평한 액세스를 강조하여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보다 포용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 교사가 디지털 도구 및 디지털 교육 리소스를 통해 이점을 얻는 고품질 콘텐츠 및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과 기술을 갖추도록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 학교의 디지털 이니셔티브가 환경적으로나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도록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보장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교사와 학생이 현대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디지털 역량 정의

  • DigComp 2.2 프레임워크에서 정의한 디지털 역량은 '학습, 업무 및 사회 참여를 위해 디지털 기술을 자신감 있고 비판적이며 책임감 있게 사용하고 참여하는 것'입니다.
  • 따라서 다양한 목적, 영역 및 수준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 기술 및 태도의 모음입니다.
  • 디지털 역량이라는 용어는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용어와 상호 교환적으로 그리고 동의어로 자주 사용됩니다.
  • UNESCO 통계 연구소에 따르면 '디지털 리터러시는 고용, 양질의 일자리 및 기업가 정신을 위해 디지털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적절하게 정보에 액세스, 관리, 이해, 통합, 소통, 평가 및 생성하는 능력입니다.
  • 컴퓨터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및 미디어 리터러시라고 다양하게 언급되는 역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러한 용어는 컴퓨터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및 미디어 리터러시와 같은 용어와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은 개인이 직업적 목적, 교육적 추구 또는 일상 업무를 위해 디지털 환경 내에서 능숙하게 탐색하고 기능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다면적인 인지, 운동, 정서 및 사회적 기술을 포괄합니다.
  • 전문가들은 디지털 리터러시가 기술적 적성(예: 코딩, 계산적 사고)을 넘어 온라인 정보의 신뢰성과 신뢰성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개인적 및 직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정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능력을 포함한다고 강조합니다.
  • 디지털 리터러시는 개인이 기술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스크린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균형 잡힌 디지털 습관을 채택하는 것을 포함하여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갖추도록 합니다.
  • 교육 및 훈련에서 디지털 역량의 개념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현대 학습 환경에 필수적입니다.
  • 따라서 디지털 역량은 학생들이 디지털 세계를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현대 필수 교육의 기본 요소입니다.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

  •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은 교육 기관에서 디지털 도구, 기술 및 관행을 학습 환경에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개발한 계획 및 프레임워크를 의미합니다.
  • 학교의 포괄적인 디지털 교육 전략에는 디지털 도구 및 리소스 사용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통합을 보장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적 접근 방식 개발 및 교육자 전문성 개발도 포함됩니다.
  •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통합하는 것 이상입니다.
  • 기술이 교육 결과를 개선하고 불평등을 해결하며 학교의 더 넓은 교육적 사명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신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 또한 잘 정의된 시작과 끝이 있는 일회성 프로세스가 아닙니다.
  • 대신 핵심 우선 순위를 식별하고, 목표 이니셔티브에 대한 리소스를 할당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는 순환적 프로세스입니다.
  •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디지털 교육 전략에는 다양한 학습자 요구 사항을 고려하고 기술에 대한 공평한 액세스를 촉진하는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 이러한 이유로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학교 리더십은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효율성과 형평성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학교 리더십 팀은 학교 공동체 전체를 포함하는 체계적이고 조정된 조치에 초점을 맞춰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육성을 위한 관행을 주류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 공공 교육 기관과 민간 기업 모두에서 현재 디지털 역량 개발 상태를 평가하고 디지털 교육 전략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도구가 개발되었습니다.
  • 여기에는 전략 계획 및 정책 수립에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성숙도 모델, 설문 조사, AI 기반 분석 도구 및 피드백 메커니즘이 포함됩니다.
  • 이러한 도구를 통해 학교는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역을 식별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표적 개입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도구의 예로는 학교 공동체가 디지털 기술 통합에 대해 집단적으로 성찰하고 개선 프로세스에 모든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되는 SELFIE for Schools(유럽 위원회, 2024)가 있습니다.
  • 학교 리더십 팀은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을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인 방식으로 개발하고 구현하기 위해 학교 안팎에서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장려하고 지원하고, 학부모 및 더 넓은 지역 사회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모든 학생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학교 환경 및 디지털 역량

  • 학교의 물리적 환경은 디지털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학교의 디지털 교육 전략에는 디지털 역량 개발, 혁신적인 교수법 통합 및 교수 및 학습에 기술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적인 학습 공간을 조정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계획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혁신적인 학습 공간(ILS)에는 혁신적인 학습 환경, 유연한 학습 공간, 미래 학습 공간, 액티브 러닝 교실 및 구성 가능한 학습 환경과 같은 많은 용어가 사용됩니다.
  • ILS는 혁신적인 공간 디자인과 혁신적인 교육 관행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생태계입니다.
  • 예를 들어, 호주 연구 위원회는 ILS를 '가구, 기술 및 기타 인프라를 포함한 혁신적인 공간 디자인과 혁신적인 교수 및 학습 관행의 성공적인 결합'으로 정의합니다.
  • OECD는 ILS를 진화하는 교육 관행에 대응하는 다중 모드, 기술 주입 및 유연한 학습 공간으로 설명합니다.
  • European Schoolnet과 Interactive Classroom Working Group은 수년에 걸쳐 ILS 주제를 조사했으며 학교 리더와 교사를 위한 여러 지침과 도구를 제작했습니다.
  • ILS는 조용한 학생 구역, 창의적인 '메이커' 공간 등과 같은 특수 영역으로 변형될 수 있는 광범위한 개방 공간에서 고도로 적응 가능한 교실 구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디자인을 포괄합니다(Imms & Mahat, 2022).
  • 연구자들은 기존 교실 설정을 넘어 ILS의 네 가지 다른 범주를 나열합니다. (1) 휴식 공간으로 확대된 기존 교실; (2) 유연한 벽과 추가 휴식 공간이 갖춰진 기존 교실; (3) 분리된 교실의 잠재력이 있는 개방형 설계; 및 (4) 여러 인접 영역을 통합하는 개방형 모델(Vidergor, 2022).
  • 유형에 관계없이 ILS의 교수 및 학습 접근 방식은 학생 중심적이고 학생 참여를 향상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러한 환경은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웰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ILS는 교수, 학습 및 사회 교육 활동에서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단순히 건축 디자인 그 이상입니다. 물리적 속성이 혁신적인 교육 관행과 일치할 때 ILS가 됩니다(Mahat et al., 2018).
  • OECD(2013)는 ILS가 사회적이고 협력적인 학습자 중심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 ILS는 전 세계의 다양한 교육 시스템에서 사용되었습니다(예: Australian Research Council, 2019; Fletcher et al., 2023; OECD, 2013).
  • 이러한 환경은 유연성, 적응성 및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 사용을 특징으로 합니다.
  • 학생 간의 적극적인 학습, 협업 및 창의성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ILS의 주요 장점은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디지털 리터러시 기술 개발을 허용한다는 것입니다.
  • ILS의 효능은 학교 리더십의 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 효과적인 학교 리더십은 혁신과 적응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학교 리더가 변화를 수용하고 혁신적인 교육법과 학습 공간의 통합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촉진해야 합니다.
  • 리더십 역할은 협력적이고 유연한 교육 방법을 장려하고, 직원 간의 지속적인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이러한 혁신적인 관행을 지원하기 위한 리소스를 제공함으로써 선견지명이 있어야 합니다.
  • 또한 ILS의 성공적인 구현은 혁신적인 학습 환경으로의 전환이 교육 목표와 일치하고 전반적인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도록 학교 공동체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대응하는 학교 리더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학교의 디지털 역량

  • 학교의 디지털 역량은 학교 개선 및 조직 학습이라는 더 넓은 의제에 의해 구성됩니다.
  • '학교 개선'은 주로 '학생 성취도 향상에 기여하는 프로세스'(Chapman & Sammons, 2013, p.5)와 변화를 관리하는 학교의 역량을 의미합니다(Vanderlinde & van Braak, 2010).
  • 변화에 대한 역량은 또한 조직 학습 개념, 즉 '공유된 작업 관행으로 나타나고 궁극적으로 조직 루틴 및 표준으로 성숙되는 조직 내 개인 및 집단 지식의 목적적이고 진화적인 성장'(Knipfer et al., 2013, p.32)에서 핵심입니다.
  • 학교의 디지털 역량은 '학생과 직원의 디지털 역량뿐만 아니라 문화, 정책, 인프라가 교수 및 학습 관행에 기술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데 지원하는 정도'로 정의됩니다(Costa et al., 2021, p.2).
  • 이러한 개념화는 DigCompOrg 프레임워크에서 '디지털 역량을 갖춘 교육 기관'이라는 개념을 반영합니다.
  • 이는 '학생에게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투자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 기관 및 직원이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관련됩니다(Kampylis et al., 2015, Fazekas, 2021, p.26에 인용).
  • 학교의 디지털 역량은 국가적(예: 아일랜드 교육 기술부, 2015) 및 유럽 수준(예: 유럽 위원회, 2024)에서 정책 우선 순위로 간주됩니다.
  • 학교 개선 관점에서 학교의 '역량'은 '교육 혁신을 구현하거나 효과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학교의 역량'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학교의 'e-역량'은 'ICT를 교수 변화의 지렛대 역할을 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는 학교의 집단적 역량'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Vanderlinde and van Braak, 2010).
  • 이러한 관점에서 e-역량은 ICT를 통해 효과적인 변화를 육성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학교 및 교사 수준 조건을 만들고 최적화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 학교의 디지털 역량에는 디지털 기술이 교수 기능뿐만 아니라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에도 통합되는 방식도 포함됩니다(Starkey and Yates, 2021).
  • 기술 통합을 현재 교수법에 대한 추가적인 향상으로 보는 대신 커리큘럼과 교수 및 학습 문화 모두에 대한 근본적인 조정이 필요합니다(Tondeur et al., 2021).
  • 따라서 디지털 성숙도가 높은 학교, 디지털 역량을 갖춘 교사 및 디지털 역량을 갖춘 학생 간에는 중요한 상호 연결이 있습니다(Begicevic Redjep et al., 2021).
  • 학교 리더 자신의 디지털 역량도 학교에서 교수 및 학습을 개선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UNESCO, 2024).
  • 그들은 디지털 기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기술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모범을 보이며 디지털 리터러시를 육성하고 형평성을 증진하고 의사 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전략적 비전도 갖추어야 합니다.

인공 지능의 영향

  • 인공 지능(AI)은 컴퓨터와 기계가 인간과 유사한 방식으로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모음입니다.
  • 교육 분야의 AI에는 학생 학습 및 관리 기능을 지원하는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과 같은 도구가 포함됩니다.
  • 학교에서 AI를 통합하는 것은 교수 방법론의 변화를 지원하고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에 성공하는 데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획득하고 개발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이러한 통합에는 교육 목표 달성 및 교육적 변화 촉진에 있어 AI 지원 활동의 적절성과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교사에게 제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교육 분야에서 AI를 적용하는 것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술 발전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수 관행을 조정하는 것이기도 합니다(Flogie & Krabonja, 2023).
  • 따라서 교육 환경에서 AI를 구현하는 것은 점점 더 중요한 기회이자 복잡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여러 학자들이 학생 성과를 포함하여 교육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AI의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예: Davies et al., 2020; OECD, 2021; Seldon and Abidoye, 2018).
  • 가상 교육 보조,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 또는 대규모 언어 모델(예: ChatGPT, Gemini, Claude, NotebookLM)과 같은 AI 애플리케이션은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의 필요 영역을 정확히 파악하여 교사가 학습 경험을 맞춤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교사가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야 하고 기술이 기존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과 같은 문제도 제기합니다.
  • 또한 학교와 청소년과 함께 AI를 사용하는 것은 특히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안과 관련하여 많은 우려를 제기합니다.
  • 이러한 우려로 인해 AI 배포에 대한 신중하고 윤리적으로 정보에 입각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AI의 이점이 개인 정보 보호 및 형평성을 희생시키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 학교 리더십은 학교 개발과 결과적으로 교육에 AI를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Arar K., Tlili A., & Salha S. 2024).
  • 리더는 AI 구현의 복잡하고 비선형적이며 역동적인 특성을 탐색하고, 복잡한 사회적 프로세스에 의해 형성된 사회 기술적 인공물로 이해하면서 AI의 인간적 및 기술적 차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 AI의 신뢰성을 확립하고 교사, 학습자, 학부모 및 기타 이해 관계자와 관련된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 그러나 이러한 도구에 대한 신뢰를 확립하는 책임은 학교 행위자에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따라서 '예를 들어 개인 정보 보호 측면에서 사용자를 보호하고 교육 기관이 AI를 의사 결정 시스템에 포함하려는 경우 법적 책임을 포함한 작업 규정을 정의하기 위해 보다 윤리적이고 규제적인 프레임워크를 개발해야 합니다'(Arar K., Tlili A., & Salha S. 2024, p.16).
  • 필수 교육에 AI를 통합하는 것은 디지털 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 리더십의 역할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노력입니다.
  • AI는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지만, 교육자를 지원하고, 개인 정보를 존중하고, 다양한 맥락에서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조정되도록 적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디지털 교육 전략 개발 및 구현에서 학교 리더십의 역할

  • 학교는 리더십 팀, 교사, 학생, 학부모/보호자, 인프라 및 정책과 같은 상호 의존적인 주체로 구성된 복잡한 생태계입니다(Sergis & Sampson, 2016).
  •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교에 혁신을 도입하고 교수 및 학습 관행에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는 데 있어 학교 리더의 필수적인 역할에 대한 합의가 드러났습니다(예: Bastos & Oliveira, 2015; Gil et al., 2018).
  • 리더십은 변화를 수용하는 '학습 조직'으로 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문화 및 조직 구조를 개발하는 데 있어 중요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Gil et al., 2018).
  • '영웅적인 리더십 모델' 대신 '분산 리더십'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Abbott & Bush, 2013).
  • 학교 리더십의 진화하는 복잡한 작업, 역할 및 책임은 이제 어떤 단일 개인의 역량을 넘어 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Bellibaş et al., 2020).
  • 분산 리더십은 '모든 구성원이 배우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세스 및 구조를 의미합니다(UNESCO, 2023, p.5).
  • 따라서 분산 리더십 원칙에 따라 학교 리더는 인정된 리더십 직위에 공식적으로 임명된 사람만이 아닙니다(Cedefop, 2011).
  • 학교 리더에 대한 OECD의 정의는 '효과적인 학교 리더십이 공식적인 직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 여러 개인에게 분산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교장, 부교장 및 교감, 리더십 팀, 학교 운영 위원회 및 기타 학교 수준의 전문 인력은 학습 중심 학교 교육 목표에 리더로서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더십 기여의 정확한 분배는 거버넌스 및 관리 구조, 자율성 및 책임 수준, 학교 규모 및 복잡성, 학생 성과 수준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Pont et al., 2008, p.17).
  • 학교 리더의 역할은 리더십(직원, 학생 및 학교 성과 향상), 관리(현재 운영 유지) 및 관리(하위 작업 실행)(Dimmock, 1999, Miller, 2018; Sergis & Sampson, 2016에 인용)의 혼합입니다.
  • 유럽 위원회(2018)는 리더십 권한이 학교 안팎의 다양한 역할과 기능에 있는 개인에게 분산되는 학교 리더의 다양한 작업과 역할 간의 균형으로 학교 리더십을 정의합니다.
  • 학교 리더십 팀은 모든 학생에게 성공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협력적이고 효과적인 팀워크는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성과가 높은 학교 리더십 팀은 가치와 공통 목표를 공유하고 역할 명확성을 특징으로 하며 장기적인 접근 방식을 개발하고 서비스 지속성을 보장하며 전문성 개발을 우선시합니다(Abbott and Bush, 2013).
  • 따라서 효과적인 학교 리더십 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 공유 리더십 – 팀 구성원은 리더십과 의사 결정에 대한 책임을 공유합니다.
    • 협력 문화 – 팀 구성원은 서로의 관점과 전문성을 소중히 여기면서 효과적으로 협력합니다.
    • 선견지명이 있는 리더십 – 팀은 학교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 팀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고 진행 상황을 추적합니다.
    •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약속 – 팀은 지속 가능하고 반복적인 방식으로 학교를 개선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는 것은 변화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전략적 계획, 리더십, 시간 및 기타 리소스가 필요한 복잡한 프로세스입니다(Reis-Andersson, 2023).
  • 디지털 기술 통합은 종종 학교 리더십의 비전과 정부의 디지털 교육 정책을 결합하여 학교 수준에서 특정 조치를 포함하는 프로세스입니다(Wu et al., 2019).
  • 학교 리더십의 중요성은 기술 향상 교육 및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 통합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는 데 있습니다.
  • 과제에는 공유 및 협업 환경을 유지하면서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 기술 사용을 촉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Håkansson Lindqvist, 2019).
  • 학교 리더십 팀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교수 및 학습 관행에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기 위한 학교의 사명과 목표를 지원합니다.
    • 학교의 비전, 사명 및 전략 계획을 개발하고 구현합니다.
    • 학생 성취에 대한 높은 기대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개선 문화를 조성합니다.
    • 커리큘럼 및 교육을 국가 표준, 지침, 정책 및 법률에 맞춥니다.
    • 교사 및 직원을 위한 전문성 개발 기회를 제공합니다.
    • 학교 자원을 관리하고 재정적 책임을 보장합니다.
    • 학부모 및 지역 사회 구성원과 협력하여 강력한 학교-지역 사회 파트너십을 육성합니다.
    • 인프라, 학습 공간, 안전, 교사 및 학생의 웰빙과 같은 학교 전체 문제를 해결합니다.

Part Two: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 개발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 개발을 위한 7단계

체계적인 단계별 접근 방식은 학교가 필요, 자원 및 우선순위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학교 리더십 팀은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전교적 디지털 교육 전략 실행을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학교가 과제를 해결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며 디지털 전략이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강력한 리더십 팀 구성:
    • 성공적인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의 초석은 강력한 리더십 팀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교장 및 부장과 같은 학교 리더뿐만 아니라 디지털 코디네이터, 교사 및 IT 직원과 같은 주요 이해 관계자를 포함합니다.
    • 전략의 교육적 및 기술적 측면을 모두 해결하기 위해 팀 내 다양성을 확보합니다. 공유 비전을 조성하고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며 전략 개발 및 구현 전반에 걸쳐 책임을 보장합니다.
    • 리더십 팀 내에서 소유권,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및 협업을 우선시하여 신뢰를 구축하고 리더십 팀과 전체 학교 커뮤니티로부터 동의를 확보합니다.
  2. 주요 전략 비전 및 우선순위 합의:
    • 학교의 전반적인 발전, 교육 목표 및 가치에서 '디지털'의 역할에 대한 명확한 전략적 비전을 수립합니다.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 학습 및 기타 학교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정의합니다.
    • AI 및 기타 신기술을 전략에 통합할지 여부와 방법을 결정합니다. 비전은 야심차면서도 유연해야 하며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과 학교의 요구와 역량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 비전 구축 과정에 전체 학교 커뮤니티를 참여시켜 모든 이해 관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유된 목적 의식을 고취합니다. 비전을 아이디어를 실행 가능한 단계로 전환하는 토대로 활용하되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주요 필요 및 과제 식별 및 이해:
    • 학교가 직면한 구체적인 필요와 과제를 식별하고 평가하고 이를 비전 및 우선순위와 긴밀하게 연결합니다. 학생, 교사 및 직원의 현재 디지털 문해력 수준과 디지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가용 인프라를 파악합니다.
    • 학생의 역량 수준, 가정에서의 기술 접근성, 디지털 도구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 및 낮은 기술, 제한된 연결성 또는 구식 장비와 같은 장벽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맞춤형 평가, 설문 조사, 인터뷰 또는 소규모 그룹 토론(포커스 그룹)을 구성합니다.
    •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디지털 교육 전략이 증거에 기반하고 학교의 특정 상황에 맞게 조정되도록 합니다. 이러한 필요가 교육부 또는 기타 교육 당국의 디지털 교육 관련 시스템 수준 규정 및 지침과 어떻게 일치하는지 고려합니다.
  4. 가용 및/또는 필요한 자원 분석:
    • 학교의 비전, 우선순위 및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결정하고 추가로 필요한 자원을 식별합니다. 교사 및 IT 지원 직원을 포함한 인적 자원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연결성과 같은 기술 자원을 평가합니다.
    • 구현 및 전문성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재정 자원이 할당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기존 자산에 대한 재고를 작성하고 주의가 필요한 격차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자세한 자원 분석을 수행합니다.
    • 이 분석을 사용하여 디지털 역량에 대한 교사 연수 또는 새 장비 구입과 같은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공공 및 민간 조직과 협력하거나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추가 지원을 위해 외부 파트너십을 형성할 기회를 모색합니다.
  5. 전교적 접근 방식 보장:
    • 교사, 학생, 학부모 및 지역 사회 전체를 디지털 교육 전략에 처음부터 참여시킵니다. 모든 주요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켜 전교적 접근 방식을 보장합니다.
    •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전략 개발 및 구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의사 소통 채널을 구축합니다. 교사, 학부모 및 학생들과 협의를 통해 그들의 요구, 기대 및 우려 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합니다.
    • 포용성을 장려하여 소유권을 구축하고 전략이 커뮤니티의 요구를 해결하도록 보장합니다. 학생 화면 시간, 디지털 안전 및 접근성 형평성과 같은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학부모 및 더 넓은 커뮤니티를 참여시킵니다.
    • 디지털 학습이 IT 부서의 유일한 책임이 아닌 학교 문화의 통합된 부분이 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학교 커뮤니티 전체에서 협업을 장려하여 전략이 학교의 비전과 일치하고 광범위한 지원을 확보하도록 합니다.
  6. 실행 가능한 단계 및 일정으로 비전 전환:
    • 각 우선순위를 구체적인 작업으로 세분화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달성 가능한 이정표를 설정합니다. 각 작업에는 팀, 부서 또는 개인을 불문하고 모든 단계에서 책임을 보장하기 위해 지정된 담당자가 있어야 합니다.
    • 지정된 담당자는 학교 리더십 팀의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현실적이면서도 적응력이 뛰어난 명확한 일정을 수립하여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기적인 점검은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나타나는 문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조치를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하여 모든 사람이 전략 구현에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이정표 달성의 성공을 축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단계는 전략적 목표가 일련의 관리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단계로 세분화됨에 따라 비전이 현실이 되는 곳입니다.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학교 리더는 지속적인 추진력과 집중적인 노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7. 모니터링 및 평가 프로세스 설정:
    • 디지털 교육 전략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목표를 계속 충족할 수 있도록 강력한 모니터링 및 평가 프레임워크가 필수적입니다. 처음부터 학생의 디지털 문해력 향상, 교사의 기술 활용 또는 디지털 자원에 대한 접근성과 같은 전략적 비전에 부합하는 핵심 성과 지표(KPI)를 정의합니다.
    • 이러한 지표에는 정량적 측정(예: 평가 결과, 기술 사용률)과 정성적 피드백(예: 직원 및 학생과의 설문 조사, 인터뷰)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평가 결과가 전략 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피드백 루프를 구현하여 교육적 요구와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관련성을 유지하도록 보장합니다.
    • 또한 지속 가능성을 모니터링 및 평가 프로세스에 포함시켜 지속적인 자금 조달, 전문성 개발 및 기술 업데이트를 통해 전략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검토는 개선 또는 확장 영역을 강조 표시하여 지속적인 학습 및 적응 문화를 조성합니다.

 

결론

의미 있고 영향력 있는 학교 디지털 교육 전략을 구축하는 것은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니라 진화하는 여정입니다. 제안된 단계별 접근 방식의 근간이 되는 핵심 목적은 학교가 역동적이고 디지털 역량을 갖춘 학습 조직으로 발전하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 출판물의 목표는 학교 리더에게 실질적인 도구를 제공하고, 학교가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디지털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 데 지침이 될 수 있는 영감을 주는 사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강력한 디지털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출판물은 15건의 사례 연구에서 얻은 예시를 포함한 더 광범위한 자료 모음의 일부입니다. 사례 연구의 통찰력은 단일한 해결책이 존재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학교는 다양한 요구 사항, 과제 및 상황에 대응해야 하며, 자체 디지털 교육 전략을 개발할 때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고유한 요구 사항과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사례 연구 학교의 성공은 다른 학교가 추구할 수 있는 영감의 원천이 됩니다.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지속 가능한 디지털 교육 전략의 효과적인 구현은 진화하는 상황과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동기 부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기술 발전 모니터링, 새로운 과제 해결, 사회의 변화하는 요구에 대한 대응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학교는 비전을 정기적으로 재검토하고, 우선순위를 재평가하고, 이를 광범위한 학교 개발 목표와 일치시켜야 하며, 모든 이해 관계자가 계속 참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디지털 혁신의 역동적인 특성은 학생, 교사 및 기관 전체를 위한 지속적인 학습 및 성장에 대한 지속적인 헌신을 요구합니다. 결국, '학습 조직으로서의 학교는 구성원이 개별적으로 그리고 함께 비전을 실현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새로운 환경과 상황에 일상적으로 변화하고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성찰적 실천과 지속적인 개선 문화는 학교의 디지털 교육 전략이 관련성 있고, 효과적이며, 포괄적으로 유지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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