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17. 14:54ㆍ연구
이 논문은 학업 언어의 특성을 상세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ELs와 LMs를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배경과 문제 제기:
- Common Core State Standards(CCSS)의 도입으로 더 복잡한 텍스트 이해가 요구됨
- 이는 영어 학습자(ELs)와 언어 소수자 학생들(LMs)에게 특히 큰 도전이 될 수 있음
- 현재 많은 교육자들이 이 학생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 우려하고 있음
- 저자들은 현재의 교육 접근법이 언어 자체의 역할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
2. 학업 언어(Academic Language)의 특성:
- 일상 대화와는 다른 어휘, 문법 구조, 아이디어 프레이밍 방식을 가짐
- 4학년 이후부터 텍스트의 역할이 변화: "읽기를 배우는" 도구에서 "배우기 위해 읽는" 도구로
- 복잡한 텍스트는 학생들이 학업 언어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주요 수단임
3. ELs와 LMs가 직면한 특별한 어려움:
- 학교에서 주로 단순화된 텍스트만 제공받아 학업 언어에 노출될 기회가 제한됨
- 이로 인해 학업 언어의 구조와 작동 방식을 배울 기회를 놓치게 됨
4. 텍스트 복잡성 분석 예시:
- Martin Luther King Jr.의 "Letter from Birmingham Jail"을 사용하여 학업 언어의 특징을 상세히 분석
- 정보의 밀도: 거의 모든 구와 절이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음
- 복잡한 명사구 구조: 전치사구, 관계절 등을 사용한 정보의 압축
- 은유와 수사적 기법의 사용
- 긴 문장 구조와 복잡한 문법 요소 (예: when 절의 연속 사용)
5. 교육적 접근 방법 제안:
- "주스가 많은 문장(Juicy Sentence)" 접근법: 매일 복잡한 텍스트에서 한 문장을 선택하여 집중 분석
- 15-20분 동안 선택된 문장의 구조와 의미를 깊이 있게 토론
- 학생들이 언어 구조에 주목하고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
- 교사의 준비와 적절한 질문이 중요함을 강조
6. 제안된 방법의 효과와 향후 과제:
- 뉴욕, 덴버, 비버턴(오리건) 등에서 이 방법을 적용한 결과 긍정적인 효과가 관찰됨
- ELs의 영어 능력 시험 통과율 증가, 일부 경우 ELs가 비EL 학생들보다 더 좋은 성과를 보임
- 모든 학생들에게 이 방법을 적용할 가능성 제시
- 이 접근법의 효과에 대한 공식적인 연구의 필요성 언급
-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이 이 접근법의 성공적 구현에 중요함을 강조
7. 결론:
- 복잡한 텍스트를 이해하는 능력이 학업 성취에 crucial하며, 특히 ELs와 LMs에게 더욱 중요함
- 제안된 접근법이 이들 학생들의 학업 언어 습득을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
-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위해 언어에 대한 명시적 관심과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
[참고사항]
* * Martin Luther King Jr.의 "Letter from Birmingham Jail" : 시민권 운동의 중요한 문서
1) 배경:
- 1963년 버밍햄 감옥에서 작성됨
- 8명의 백인 성직자들이 King의 비폭력 시위를 비판한 성명에 대한 응답으로 작성됨
2) 편지 작성 환경:
- King은 감옥에서 제한된 조건 하에 편지를 작성했음
- 처음에는 신문 여백에 시작하여 나중에는 변호사들이 가져다 준 메모지에 완성함
3) 주요 내용:
- 시민권 운동의 정당성과 긴급성을 설명
- "기다려라"라는 백인 성직자들의 요구에 대한 반박
- 흑인들이 겪는 차별과 불의의 구체적 사례들을 열거
4) 핵심 메시지:
- 부당한 법에 대한 시민 불복종의 정당성
- 인종 차별에 대한 즉각적인 행동의 필요성
- 비폭력 직접 행동의 중요성
5) 언어적 특징:
- 복잡한 문장 구조와 풍부한 수사적 기법 사용
- 예를 들어, "when you have seen..." 으로 시작하는 긴 문장을 통해 흑인들의 고통을 생생하게 묘사
- 은유와 대조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강화
6) 역사적 의의:
- 시민권 운동의 철학과 전략을 명확히 설명한 중요한 문서로 평가됨
- 비폭력 저항의 윤리적 기반을 제시
- 이후 많은 사회 운동에 영감을 제공
이 편지는 그 내용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의 측면에서도 뛰어난 예로 여겨지며, 이 논문에서는 특히 그 언어적 특성에 주목하여 학업 언어의 복잡성을 설명하는 데 활용하고 있음.
이 논문에서 Martin Luther King Jr.의 "Letter from Birmingham Jail"을 분석하며 언급한 언어적 특징들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보의 밀도:
예시: "Begun on the margins of the newspaper in which the statement appeared while I was in jail, the letter was continued on scraps of writing paper supplied by a friendly Negro trusty, and concluded on a pad my attorneys were eventually permitted to leave me."
- 이 한 문장에 편지 작성의 전 과정과 King의 제한된 상황이 압축되어 있습니다.
2. 복잡한 명사구 구조:
예시: "your recent statement calling our present activities 'unwise and untimely'"
- 'statement'라는 명사에 여러 수식어가 붙어 정보를 압축하고 있습니다.
3. 관계절의 사용:
예시: "the newspaper in which the statement appeared"
- 'which'를 사용한 관계절로 신문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축약된 관계절:
예시: "scraps of paper supplied by a friendly Negro trusty"
- 'which were' 가 생략된 형태의 관계절입니다.
5. 긴 문장과 복잡한 구조:
예시: "But when you have seen vicious mobs lynch your mothers and fathers at will and drown your sisters and brothers at whim; when you have seen hate-filled policemen curse, kick and even kill your black brothers and sisters; ..."
- 여러 개의 'when' 절을 연속적으로 사용하여 흑인들이 겪는 고통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6. 수사적 기법:
- 은유: "the stinging darts of segregation"
- 대조: "The nations of Asia and Africa are moving with jetlike speed toward gaining political independence, but we still creep at horse-and-buggy pace toward gaining a cup of coffee at a lunch counter."
7. 전치사구의 사용:
예시: "on the margins", "on scraps", "on a pad"
- 각 문장에서 'on'으로 시작하는 구를 사용하여 편지가 쓰인 종이의 종류를 설명합니다.
8. 수동태의 사용:
예시: "were eventually permitted"
- 행위자를 명시하지 않고 상황을 설명합니다.
9. 부사구의 사용:
예시: "while I was in jail"
- 주요 문장에 상황 정보를 추가합니다.
10. 병렬 구조:
예시: "Begun..., continued..., and concluded..."
- 세 개의 동사를 병렬로 배치하여 편지 작성 과정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언어적 특징들은 학업 언어의 복잡성을 보여주며, 이 논문의 저자들은 이를 통해 ELs와 LMs가 접해야 할 언어의 수준과 그들이 직면한 도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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