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ximizing Student Agency

2023. 9. 18. 15:59Student Agency

Maximizing Student Agency
Implementing and Measuring Student-Centered Learning Practices

문서를 읽으며 지금 번역하고 있는 Classroom Instruction That Works 와 똑같은 내용이 많아서 반가웠다. 하긴,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런데 당연한 만큼 학교 교육현장에서 당연하게 실행되고 있지는 않다. 

1.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  & 성과 목표 대 숙달 목표

학생의 주도성 또는 학습 관리 능력은 학생이 새로운 지식을 찾고 내면화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
기 때문에 학업 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 학생은 지능이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 학생보다 IQ 테스트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두며(Cury, Elliot,
Da Fonseca, & Moller, 2006), 성장 마인드를 가진 학생은 특정 시험 점수나 코스 성적 달성에 초점을
맞춘 목표를 설정하기보다는 콘텐츠 숙달에 초점을 맞춘 학업 목표를 설정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Cury
et al, 2006) ; 숙달 지향적 목표를 설정한 학생은 성과 지향적 목표를 설정한 학생보다 더 깊이 있고 체
계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Elliot, McGregor, & Gable, 1999). 또한 학생의 주
체성과 관련된 기술 및 행동은 학생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고 교실에서 배운 지식을 새로운 환경으로 이전
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 및 직업 결과와 긍정적인 관련이 있습니다(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아마 모두들 알고 있는 사실이겠으나 학교에서는 교사들조차 숙달목표보다 성과목표를 독려한다. "다음 시험에서는 꼭 2등급 안에 들자, 이번에 70점 맞았으니 다음에는 80점 맞아야지? 화이팅! " 이렇게 말이다. 

2. 이 연구 질문들을 한국미래교육연구원 세미나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보면 좋겠다. 

            

디플 번역본

3. 학생 주도성의 가이드 원리 - 명심하고 시작해야 할 부분  

The NIC launched and AIR introduced the NIC’s guiding principles: 
      * American Institutes for Research (AIR) worked with four New Tech Network (NTN)

  • Teachers are central to student empowerment. 학생 임파워링의 중심은 교사이다.
  • Guiding the development of student agency is complex and almost impossible to do in isolation. 학생주도성 발달을 안내하는 것은 복잡한 요소를 고려해아 하므로 단독으로 이루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 Teaching can be continuously improved. 교육은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4. 학생들에게 학년 초에 실행해보고 싶은 설문 문항들

5. 학생들이 인지하고 있어야 할 부분

  • Definitions of student agency,  학생주도성이 무엇인지
  • Opportunities they have been provided to employ agency, 주도성을 위한 기회가 제공되었는지
  • Instructional practices their teachers have used this year(aligned to the Menu of Teacher Practices), 올해 선생님의 수업에서 실행한 것
  • Skills those practices have helped develop, 이런 실행이 신장시킨 능력
  • Ideas for improvement.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6. Teacher Practices Designed to Promote Student Agency 학생주도성 촉진을 위해 교사가 실행해야 할 것들

학생의 주체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학생의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교사는 어떤 실행을 하고 있는가?

7. 학생주도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행동 강령 - 나는 얼마나 자주 이렇게 하고 있는가?

  • Make connections between outside agency and its application in the classroom.  학생이 외부 기관과 협력하여 자신의 학습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기(외부 기관과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멘토링을 받거나, 인턴십으로 실무 경험을 쌓기 등) 
  • Revise assignments or tests after they have received feedback. 학생들이 과제나 시험에 대해 피드백을 받은 후 수정하기
  • Self-reflect using journals, logs or other structured templates or tools. 저널, 러닝 로그 또는 기타 구조화된 양식이나 도구를 사용한 자기 성찰
  • Lead instruction on a particular skill or concept. 학생이 특정 기술이나 개념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고, 학습 과정을 진행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등 지도 방향을 리드하기
  • Contribute to and provide feedback on key decisions in the classroom. 학생이 교실에서의 주요 결정에 기여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 Develop personal relationships with students to better understand their agency strengths, needs, and motivators. 학생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학생 주도성의 강점, 필요 사항, 동기 부여를 더 잘 이해하기
  • Guide students in the process of asking for feedback. 학생에게 피드백을 요청하는 과정을 안내해주기
  • Help students set goals to complete coursework while improving their agency to do so on their own. 학생이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서 코스 과제를 스스로 완료하는 과정에서 주도성을 향상시키도록 하기 (목표는 SMART 하게. *SMART goals are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and time-bound)
  • Hold one-on-one meetings with students to discuss elements of student agency and its relationship to academic work. 학생과 일대일 면담으로 학생의 주도적 학습 능력의 요소와 학업과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기.
  • Design formative and summative assessments to evaluate student agency. 학생주도성을 평가할 수 있는 형성 평가 및 총괄 평가를 설계하기
  • Provide students with extrinsic motivation to build agency skills. 학생에게 주체적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외적 동기를 부여하기
  • Provide explicit instruction to develop skills related to student agency. 학생의 주체성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명시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 Model agency skills to demonstrate those skills to students in a meaningful context. 유의미한 맥락에서 교사가 교실에서 주도성을 실천하는 본보기를 제공하기. 
  • Provide positive reinforcement for demonstration of agency skills. 학생이 주도성을 보여주었을 때 긍정적인 강화를 하기
  • Provide students with tools, strategies, and resources to coach them toward mastery of agency skills. 학생들이 주도성을 숙달할 수 있도록 도구, 전략 및 리소스를 제공하기
  • Provide brief spoken prompts in real time to highlight or remind students of behaviors that demonstrate agency. 실시간으로 간단한 말로 학생들의 학생주도적인 행동을 강조하거나 상기시키기(의견을 제시할 때, 목표를 구체적으로 잘 세웠을 때 칭찬하고 격려하거나, 학습방법을 선택할 때 다른 방식을 선택해보라고 조언하기 등이 있겠다.)

8. 교사들은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여 수업에 정보를 제공하는가? : 설문조사, 출석 추적기, 성적 추적기 등 자체적인 측정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의 주체성과 관련된 변화 아이디어와 관련된 결과를 확인하기

  • 매 주말마다 학생들이 자신이 얼마나 해당 목표를 숙달했는지, 어떤 리소스를 사용했는지 자기 성찰을 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과제를 수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리소스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 추가 도움을 구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제로 학점 정책을 적용하지 않는다 : 과제나 시험을 제출하지 않거나, 제출하더라도 점수가 거의 없는 학생에게 0점을 주는 게 일반적이지만 학생이 학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학생들이 추가 도움을 구하는 것은 스스로 학습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추가 도움을 구하도록 장려하고, 추가 도움을 구하는 학생에게는 제로 학점 정책을 적용하지 않음으로써 학생들이 학업적으로 성장하고, 학생 주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뜻 from BARD. - 이걸 상대평가 기반인 우리나라 고등학교에 적용 가능할까? 생각해보니 변별에 목숨거는 층이 상위권이라 어쩌면 0점 정책에는 개의치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 학생에게 개별적인 구두 피드백을 제공한다.
  • 학생에게 학습자료에 대한 선택권을 더 많이 제공한다. 
  • 교사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험을 더 정확하게 정의하고 식별할 수 있도록 교실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더 의도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9. 학생주도성 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 - 무엇이 도움이 되고 무엇이 방해가 되는가?

  • Schoolwide processes : 학교 전체에서 학생들의 성장 마인드를 개발하고 성찰하며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발휘하는 능력을 연속적으로 식별하는 주도성에 대한 루브릭을 사용해야 함. 학교에는 프로젝트의 공동 개발을 지원하는 협업 구조가 있어야 함.
  • Teacher collaboration : 교사의 협업은 두말하면 잔소리
  • Professional development : 교사들이 새롭고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 기술을 익히게 해주어야 함.
  • Challenges or Barriers : 주도성 촉진에 할애할 시간 부족(표준화 시험 봐야하니 진도 나가야함), 학생의 인식 부족(주도성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 혹은 의지도 없기도 함), 교사의 인식과 역량의 격차

10. 고려해야 할 문제들 -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주도성의 격차

 

11. 결론

교사들은 학생의 주체성을 증진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생들이 주도성을 발휘하도록 설정하는 기대치와 기회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역시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와 커뮤니티! 공동학습을 통해 서로의 사례를 공유하고, 변화가 가져올 개선될 장단기 결과를 예측하고, 이러한 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 소스를 매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 모두의 동참이 필요. 

12. 부록

[ Menu of Teacher Practices ] 아주 좋네요.

maximizig student agency.pdf
11.33MB
디플번역 maximizig student agency.pdf
3.4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