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Motivate Students to Work in Collaborative Teams

2023. 9. 26. 10:42Student Agency

 

 

How to Motivate Students to Work in Collaborative Teams

Group work can be challenging for students, but teachers can facilitate relationship building that leads to positive learning outcomes.

www.edutopia.org

연대, 소속감, 교실 문화의 일부가 된다는 것의 의미

우리는 교실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에 대해 의도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학생들이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아니라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을 그룹으로 묶어놓고 "야, 가서 이걸 해봐"라고 말하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그룹을 계획하고, 규범과 루틴을 배우고, 교실 문화의 일부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UILDING RELATIONSHIPS BUILDS TEAMS

1. four-word mantra

Individual_Mantra_activity.pdf
0.20MB
Team_Mantra_Activity_.pdf
0.21MB

2. compass survey (학생들의 성향, 강점 조사)

personalitycompassandtests.pdf
0.18MB

Belonging vs. Fitting In: How the Social Contract Helps Students

 

 

Belonging vs. Fitting In: How the Social Contract Helps Students

by Valentina Gonzalez Along with basic needs such as food and shelter, Maslow’s Hierarchy of Needs shows that humans also have the need to belong and feel accepted.  Think back on a time when you w…

seidlitzblog.org

Fitting in is adapting to be like everyone else, while belonging is being who you are and feeling accepted.

어울린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적응하는 것이고, 소속감이란 나다운 모습으로 인정받는다는 느낌입니다.

"Connection: it’s something we all need. "

[교실에서 사회 계약을 구현하는 단계]

  • 모든 학생이 학습을 원한다는 가정에서 시작하세요.
  • 이러한 질문을 한 번에 하나씩 제시하여 학생이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한 학생에게는 문장 줄기를 제공합니다.

      동료들로부터 어떤 대우를 받고 싶나요?
      동료들이 여러분으로부터 어떤 대우를 받기를 원한다고 생각하나요?
      선생님으로부터 어떤 대우를 받고 싶나요?
      선생님은 여러분에게 어떤 대접을 받고 싶다고 생각하나요?

  • 학생들이 세 명씩 조를 이루어 각 질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학생들에게 파트너와 솔직하게 대화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에게 각 질문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 교실을 위해 개발 중인 규범에 대해 학급 토론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이 규범을 제시할 때 모두가 동의하면 차트 용지에 기록합니다. 모든 규범을 기록하고 동의한 후에는 모든 학생에게 사회 계약서에 서명하게 하고(선생님도 서명하세요) 벽에 눈에 잘 띄고 영구적으로 게시하세요.
  • 계약이 위반되면 계약이 파기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이 규범은 학급이 되고자 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므로 현재의 모습이 아닙니다.
  • 일년 내내 필요에 따라 자주 계약을 검토하세요.

"소속감에 대한 욕구는 이성적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문화권의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상수입니다. 주변 사람들이 우리의 가치와 신념을 공유할 때 느끼는 감정입니다. 소속감을 느낄 때 우리는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이 느낌을 갈망하고 그것을 찾습니다." (p.53)

사회 계약은 모든 학생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첫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학생들이 위험을 감수해도 안전하다고 느끼고 실수해도 안전하다고 느낄 때 두뇌가 학업 내용을 학습하고 언어 발달을 위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 중요합니다. 브레네 브라운은 "...아이들이 갑옷을 벗을 수 있는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가 하나라도 있다면 그 혜택을 결코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그들의 삶의 궤도를 바꿀 수 있고 종종 그렇게합니다."(13쪽). 소속감에 대한 걱정, 조롱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또래에 대한 분노로 인해 학생의 뇌가 경계를 강화해야 한다면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여지가 많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