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진로영어 하반기 수업나눔

2023. 10. 31. 14:17일상 수업 이야기

[Entrepreneurship: Embrac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1 ] Learning Journey 학습 여정    

신학기마다 이번 학기에는 학생들과 함께 어떤 배움의 여행을 떠나면 좋을까 오래 오래 고민합니다. 목적지에 빨리 닿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력질주를 하다보면 하늘, 호수, 길가에 들꽃을 보지 못하고, 부드러운 바람이나 함께 잡고 갈 동료의 따뜻한 손의 온기도 느끼지 못할텐데, 17살 아이들의 배움의 과정에서 교사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가며 수업을, 평가를 디자인해야 할까를 말이죠. 저는 제가 만들고 싶은 세상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면서 그 세상을 만들어갈 우리 아이들이 배워야 할 가치와 덕목을 수업에서 놓치지 말아야겠다 생각합니다. 

한 사람의 올바른 성장에 필요한 것이 지식이 전부가 아니라면, 이 세상에 꼭 필요한 사람은 사랑으로 가득찬 심장, 남의 말을 경청할 준비가 되어있는 귀, 다른 사람을 기꺼이 돕는 손을 가진 자라면 학습의 여정에서도 머리 외에 심장도 귀도 손도 사용하게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배움을 증명하는 평가가 그런 두뇌, 심장, 귀, 손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평가인지, usb에게 플로피디스크 시대의 평가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도 지속적으로 돌아봅니다. 

[ 1 ] 수업의 맥락    

2022 개정교육과정과 2030 OECD 학습나침반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삶의 맥락에서 적용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의 중요성과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변혁적 역량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시대에,  학생들이 단순히 교사로부터 고정된 지시를 받는 것이 아니라 낯선 상황 스스로 탐색하고 의미 있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자신의 방향을 찾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 하면서 사용된 나침반의 은유는 학생 뿐 아니라 교사에게도 적용되는 이야기라 생각합니다. 데이브 버제스는 Teach Like a Pirate 이라는 책에서 " 이 험난한 변화의 시대에 우리 학생들에게는 분명한 지도가 없어도 새로운 땅을 개척하기 위해 과감하게 나설 지도자가 필요하다. 창의력과 상상력의 불꽃이 튀게 하고 그 불꽃이 계속해서 타오르게 해줄 괴짜들이 필요하다. 교육이라는 배의 선장이 되어 거칠고 변화무쌍한 바다를 누빌 수 있는 모험적인 혁신가가 필요하다. " 라고 했는데요, "대담하고 모험을 즐기며,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어도 미지의 땅으로 기꺼이 발을 내딛는다. 그들은 현상유지를 거부하고, 창의성과 독립성을 억누르는 사회의 어떤 제약에도 굴복하지 않는다."는 해적 정신은 이 시대의 교사들에게도 필요한 정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는 기꺼이 해적정신을 가진 괴짜가 되려 합니다. 

비단 2022 교육과정이나 OECD 학습나침반이 아니어도 1992년 첫 발령을 받은 이후 지난 30년의 수업에서 제가 늘 고민하고 실행하고 싶었던 것이 첫째, 내가 잘 가르치는 것을 넘어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스스로 배우는 힘'을 길러줄 수 있을까 하는 임파워먼트와 둘째, 내가 가르치는 내용을 학생들의 삶과 어떻게 하면 더 긴밀하게 닿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삶과의 연계였습니다. 

 

올해는 진로영어라는 과목을 가르치게 되면서 더더욱 진로가 영어와 만날 때 언어(외국어)를 학습한다는 것외국어를 통해 학습해야 하는 것, 이 학습을 통해 발현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진로영어는 교과서가 있는 과목이지만 너무 뻔한 내용이라 학생들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들이 제일 많이 선택한 단원만 포함하였고 수업의 내용과 평가 방식, 평가의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의사결정권을 주면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습니다.   

 

1학기 수업은 Discovering Myself 에서 Creating Myself로, 자신의 역량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자신이 만들어가고 싶은 모습을 그려가며 글로벌 기업에 지원하는 지원서를 작성해보는 평가 과업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1학기 수업이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데 집중했다면, 2학기 수업은 시야를 넓혀 글로벌 맥락에서의 나와 우리,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하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상해보는 창업 아이디어를 계획해보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싶은 탐구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What kind of world do we want to live in?
  • What do we need to create that world?
  • How can we contribute to the world? 
  • What problems do you want to solve? What problems do you think are most important? 
  • What are the benefits of solving those problems? Who is suffering from that problem? How can we solve that problem?
  • What products and services does the world need?
  • What skills or resources would you need to make that idea a reality? 
  • Who should we ask for help? 

[ 2 ] 백워드 설계  

이러한 핵심질문에 따라 바라는 학습성과, 학습성과를 증명해 줄 평가 과업,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업내용을 다음과 같이 백워드로 설계하였습니다. 

(1) Desired Learning Outcome 

현재 살고 있는 세상의 다양한 이슈를 이해하고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창의적인 창업아이디어를 모둠원들과 협력적으로 생성하며, 이를 말, 글, 비주얼 이미지로 효과적이고 설득력있게  표현할 수 있다.

(2) Assessment Task 

   1) Writing : ESG 요소를 고려한 창업 아이디어로 투자자를 설득하는 로켓 피칭 대본 쓰기

   2)Speaking : 5 min. Rocket Pitching (Group Work)

    :*관련 성취기준
[12진영02-03]다양한 직업 및 진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12진영02-04]다양한 직업 및 진로에 관한 정보를 묻고 답할 수 있다. [12진영02-05]그림, 표, 서식 등을 활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12진영04-05]자기소개서, 서식, 이메일 등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작성할 수 있다. [12진영04-06]자신의 직업 및 진로에 대한 계획서를 쓸 수 있다.

(3) Lesson Design 

 [ 3 ] 수업의 흐름 (Instructions, Learning Experiences & Material)  

1학기는 구글문서 기반으로 활동지를 제공하였는데, 의견을 공유하기는 좋으나 참여율과 집중도가 점점 떨어지는 것을 느끼고 2학기는 종이 학습지를 기반으로 직접 손으로 작성하게 하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야 하는 활동만 부분적으로 구글 프리젠테이션, 구글 문서, 잼보드 등의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SDGs 로고와 의미, 내가 원하는 세상과 관련있는 목표 고르기, Climate Crisis와 관련있는 SDGs 연결해보기(기후와 교육, 기후와 성평등의 관계 등)
구글 슬라이드 공유문서 - My biggest fear /something that we should tackle right now
pair-reading 정보차 활동, 기후위기는 왜 기후정의까지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판적 탐구 질문 사전 읽기 활동
해석이나 번역이 아닌 의견 쓰기/ 5R sustainability / Entrepreneurship
배운 내용을 가상의 인물(10-year-old boy)에게 설명해주기
비판적 리터러시를 위한 팩트 체크, AI 도구 활용 및 문제점 파악, 접하는 정보의 비판적 렌즈의 필요성 그린워싱 사례 분석
ESG 경영의 관점에서 실제 기업 분석해보기
디자인 씽킹의 단계 이해와 스타트업 구상의 단계별 실습

[ 4 ] 수행평가 : Rocket Pitching   

GRASPS 에 기반하여 실제 맥락을 부여한 평가 과업입니다. 

Goal : Present ideas for developing products or services that help solve various problems in our lives. 

Role : Startup founders and employees

Audience : Potential investors

Situation : You have entered a startup idea competition. You should effectively convey the key points of their business idea, product, or services to potential investors, partners, or customers to get them to invest in you so that you can realize your business idea.

Product : Rocket pitching presentation

Standards and Criteria : It should be quick and attention-grabbing, aiming to capture the listener's interest and leave a strong impression. It should contain (1)Opening Greeting, Motivation, Hook  (2) Business Background - Why we're doing this, How we got started (3) Key Solution (4) Idea MVP(illustration & explanation) (5) ESG factors (6) Closing giving visionary inspiration. 

* You can use generative AI to help you come up with a business idea, company name, product or service. 

로켓피칭의 이해, 역할 분담

[ 5 ] 디딤돌(Scaffolding)   

학생들이 한 학기 내내 다양한 글로벌 이슈와 해결해야 할 문제, 꼭 참견해야겠다 싶은 일상의 자잘한 문제들을 탐색해왔지만 창업 아이디어나 구체적인 상품, 서비스 등을 생각해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므로 ChatGPT와 Wrtn을 활용하도록 하였으며 Prompt의 구체성, 명확성에 대해 모델링을 하고자 했습니다. 과업의 실제성 뿐 아니라 다양한 생성형 도구의 활용을 연습하도록 Bing Image Creator를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매우 우수한 prompt가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는지 이제현 교수님 사례를 소개합니다. 

사업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 예시 등에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하기 - prompt 모델링
로고 및 MVP(Minimum Viable Product) 예시 제작을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prompt 모델링
이제현 교수님 프롬프트 예시

[ 6 ] Live English  

매 시간 하는 활동은 아니고, 1주에 한번 정도, 국제 뉴스 중에서 학생들과 나누고 싶은 이슈, 전하고 싶은 가치가 있는 경우, 수업 내용과 관련있는 기사가 있으면 수업 시작 시 관련 표현을 몇가지 익혀보는 루틴을 갖고 있습니다. 공개수업 후 수업대화 시간에 "수업의 브랜딩" 에 대해 말씀해주신 선생님이 계셨는데요, "수석님 수업은 아! 이게 이 선생님 수업의 브랜드구나! 라고 느껴지는 것이 있습니다. 내 수업에서 이런걸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는 말씀을 주셔서 관련자료를 올려드립니다. 

영어라는 과목이 세상을 가장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세상과 연결된 창문이라는 사실을, 영어 공부가 5지 선다로 정답을 고르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해주고, 그리고 어휘나 표현을 맥락 속에서 더 잘 기억하도록 도우려는 의도입니다. 필요하시면 복사해서 사용하세요.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zX3zhlTOsFzHj7idhpuiJc9Uwlgm4jX3zCjb5YRh4Ss/copy 

 

Google Slides: 로그인

로그인 프레젠테이션으로 이동

accounts.google.com

 

[ 7 ] 참고자료 (References )  

- The Climate Connection 영국문화원의 기후변화 관련 자료를 한 자리에 모아놓은 웹사이트

 

The Climate Connection | British Council

Maarya Rehman, British Council Country Director Sri Lanka, met the President Gotabaya Rajapaksa on 6 October to present the findings of our Global Youth Letter on Climate Action.

www.britishcouncil.org

 - Climate Action in language education: Activities for low resource classrooms

CALE_activities_low_resource_contexts.pdf
0.64MB
edu-climate-action-guide-030222-en (1).pdf
2.07MB
edu-human-impact-climate-change-021221-en.pdf
1.51MB

- British Council Video-zone material

 

Climate change: why does 1.5°C matter?

Why is it so important that we limit the rise in temperature to 1.5°C? Watch this video to find out.

learnenglishteens.britishcouncil.org

learnenglish-teens-video-zone-climate-change-why-does-1.5c-matter_0.pdf
0.34MB

- 아산 나눔재단 2023 기업가정신 레츠고 7월 1차 강의안 _ 기후위기 탄소중립 시대를 살아가는 법

2023-기업가정신-레츠고-7월-1차-강의안_기후위기-탄소중립-시대를-살아가는-법.pdf
6.70MB

   - 아산 티처프러너 4기 기업가정신 커리큘럼 가이드북_말랑말랑한 지구를 위한 기업 만들기    

아산-티처프러너-4기-기업가정신-커리큘럼-가이드북_말랑말랑한-지구를-위한-기업-만들기.pdf
1.22MB

-  KoEF 한국청년 기업가정신 재단_창업가정신 학교에 가다 ESG편

창업체험교육+콘텐츠+교안(범교과형+ESG)_고.pdf
16.07MB

- 자신과 모둠원들의 기업가역량 진단하기

 

 

온라인창업체험교육 플랫폼 YEEP

 

yeep.go.kr

 

- (Special thanks to) 이제현 교수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인공지능 겸임교수) 페이스북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