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부하(Cognitive Overload)

2025. 3. 8. 14:49학습과학

Teaching Young Students How to Overcome Cognitive Overload

 

인지 과부하 

뇌의 작업 기억이 용량에 도달하여 과부하가 걸려 작동이 중단되는 정신 상태. 뇌에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오거나, 뇌에 너무 큰 부하가 걸리거나, 이 두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

 

도피와 미루기가 시작되면서 학생들의 작업은 불완전한 상태로 남아 있으며 인지 과부하로 인해 유능한 학생의 진정한 역량이 빛을 발하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학생들은 가르치는 내용을 알고 이해하지만 그 내용을 숙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인지 과부하를 필요한 생활 기술로 인식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학생들에게 인지 부하 이론을 가르치는 법(Teaching Cognitive Load Theory to students)

1. 작업 기억과 인지 부하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고전적인 저울의 시각 자료를 사용하여 작업 기억과 인지 부하를 설명한다. 어린 학생들에게 인지 용량을 총 뇌의 힘, 인지 부하를 현재 뇌가 얼마나 열심히 일하고 있는지에 비유한다. 정보를 받거나 과제를 수행할 때 작업 기억의 무게가 증가하며, 이는 문제 해결을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때 저울이 균형을 이룬다고 강조한다. 이후, 뇌가 너무 많은 정보를 처리하거나 과제가 복잡해질 때 발생하는 일을 설명한다. 작업 기억에 너무 많은 무게가 추가되면 뇌가 느려지고 불균형이 생기며, 이는 작업이 더 어려워지고 자신감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마지막으로, 뇌에 너무 많은 무게가 실리면 인지 과부하 상태가 되어 뇌가 멈추게 된다고 설명한다. 학생들이 이를 이해하도록 돕고, 두 개의 뇌 힘 전략 카드를 제공한다.

Helping Students Apply New Skills

학생들이 인지 과부하 개념을 이해한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먼저, 학생들에게 브레인 파워 전략 카드를 사용하게 한다. 이 카드는 비고츠키의 근접 발달 영역에 기반한 그래픽 조직자로, 학생들이 현재의 책임을 세 가지 범주 중 하나로 분류하도록 한다.

- 존 3: 좌절 존: 내 뇌가 멈췄다.
- 존 2: 성장 존: 내 뇌가 열심히 일하고 있다.
- 존 1: 독립 성장 존: 내 뇌가 작동하고 있다.

각 범주에는 학생이 과제의 인지 부하를 식별하고 해당 범주에 속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성 질문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시각적 도구는 학생들이 자신의 뇌가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어휘를 제공한다.

그 다음, 브레인 파워 전략 카드를 명확하게 단계적으로 안내한다. 처음에는 두 개의 수업이나 과제에 대해서만 작업의 존을 식별하는 데 집중한다. 학생들에게 존 1에 해당하는 과제나 작업을 식별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도록 요청한다. 존 1부터 시작하면 학생들이 작업에 대해 알고 느끼는 것을 적극적으로 생각하면서 작업 기억과 인지 부하 관리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후 존 2에 해당하는 작업을 식별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브레인 파워 전략 카드의 문장 시작 구문과 반성 질문을 사용하여 왜 어떤 것이 많은 뇌의 힘을 사용하게 하는지 설명하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인지 과부하를 유발하는 작업(존 3)을 식별하고 설명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인지 과부하 관리 기술의 중간 수준에 대한 소유권을 학생들이 보여주는 경험에 따르면,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행동을 일관되게 보일 때 중간 수준에 도달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존 할당이 유동적일 수 있으며, 존 2에 있었던 것이 존 3으로 들어가는 것이 정상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 인지 과부하 작업에 대한 패턴이나 공통점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중간 수준에서 학생들은 시험, 장기 프로젝트, 많은 단계가 있는 작업이 그들을 인지 과부하 상태로 몰아넣는다는 것을 자주 인식한다.
- 특정 작업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고 느꼈던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개발하고, 왜 어떤 작업이 다른 작업보다 더 어려웠는지를 이해한다.

 

Intermediate Ownership Over Cognitive Load Capabilities

중간 수준에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함께 진행한다:

- 인지 과부하에 대한 성장 마인드셋을 배우고, 작업을 바라보는 방식을 재구성한다.
- 교사나 부모의 도움을 받아 막힌 상태에서 벗어나는 계획을 세운다.

학생들과 함께 성장 마인드셋으로 전환하는 연습을 하며, "네, 이건 정말 어렵다; 나는 막힌 기분이다; 괜찮다—이런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난다, 심지어 어른들에게도."라고 지적하고 감정적으로 인정하는 연습을 한다. 이는 학생에게 자신의 마음을 다시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인지적 고착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진입점을 찾도록 돕는 데 중요하다. 그 후, 과제에 대해 알고 있는 한 가지 또는 계획을 세우기 위해 할 수 있는 한 가지를 식별하여 막힌 상태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작업을 학생들이 이해하고 볼 수 있으며 완료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더 소화 가능한 조각으로 나눈다. 목표는 전체 작업을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하나의 조각을 완료하는 것이다. 또한, 처음부터 인지 과부하를 예방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Advanced ownership over cognitive load capabilities

인지 과부하 상태에서 독립적으로 벗어날 수 있는 기술을 학생들이 개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추가적인 도구를 그들의 기술 세트에 포함시킨다. 모든 계획된 작업이 완료된 후, 학생들에게 스스로 점검해 보도록 요청한다. 그들이 여전히 좌절 존(인지 과부하 상태)에 있는지, 아니면 두 개의 성장 존 중 하나에 있는지를 확인하게 하여, 뇌가 과부하 상태에 들어갈 때의 과정을 이해하고 느끼기 시작하도록 한다. 또한, 인지 과부하 상태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과 인지 과부하 상태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식별하도록 요청한다. 학생들에게 그들의 뇌와 그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구, 언어 및 개념을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성과를 극적으로 향상시킨다.

교사로서, 학생들의 전반적인 자신감과 정서 조절 능력이 성장하는 것을 관찰했다. 여기에는 메타인지 기술의 발전도 포함된다. 학생들이 이러한 기술을 개발함에 따라, 전략 카드를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으며, 이는 작업을 시작하는 능력에도 도움이 되었다. 또한, 미루기와 제출하지 않은 과제가 줄어드는 것을 관찰했다. 학생들은 자신의 뇌가 처리할 수 있는 것과 처리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었고, 존 3에 들어갔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지식을 개발했다고 보고했다. 

번역: Wrtn

출처: https://www.edutopia.org/article/cognitive-overload-elementary-school?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Winter+25&utm_id=Winter25&utm_content=practitioner&fbclid=IwY2xjawI4sYFleHRuA2FlbQIxMQABHWl0h5MNtR8kz5rqPKDNTDENNeczRE9JhZo_aeu5bjEIBXGvKJezG2cCow_aem_9skA01XaYwUGq7wnKmDqKA

 

Teaching Young Students How to Overcome Cognitive Overload

Teachers can help students develop the metacognitive skills to avoid becoming overwhelmed by school demands.

www.edutop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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