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ing Classroom

2025. 3. 23. 17:06학습과학

 

[1] 학생 노릇(Studenting)

  1. "Studenting" 이라는 개념을 통해 학생들이 단순히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게임화'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즉, 진정한 이해와 학습보다는 과제 완수나 성적을 위한 전략적 행동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2. 숙제에 있어서 학생들의 접근 방식이 채점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일부 학생들은 스스로 하거나 도움을 받지만, 다른 학생들은 부정행위를 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등 다양한 행동을 보인다.
  3. 문제 해결("You try one") 상황에서는 진정한 이해와 적용을 기반으로 한 "추론(Reasoning)"을 하는 학생이 있는 반면, "모방(Mimicking)", "지연(Stalling)", "가짜로 하기(Faking)" 등 진정한 학습 없이 결과물만 만들어내는 전략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있음을 보여준다.
  4. 교사들은 학생들의 이러한 다양한 행동 패턴을 인식하고, 진정한 학습과 이해를 촉진하는 교육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2] 눈에 보이는 무작위 그룹(Visibly Random Groups)

  1. 무작위로 그룹을 구성하는 방식이 전통적인 전략적 그룹화보다 여러 교육적, 사회적 이점을 가진다.
  2. 이 방식의 핵심 요소:
    • 학생들이 무작위성을 직접 볼 수 있어야 함
    • 교사가 배정하고 학생이 선택하지 않음
    • 3명이 이상적인 그룹 크기
    • 언제든지 도입 가능하고 매일 반복할 것을 권장
  3. 주요 이점:
    • 학생들이 모든 구성원과 협력하는 법을 배움
    • 사회적 장벽 제거
    • 학생들 간 지식의 자유로운 이동
    • 교사 의존도 감소
    • 학생들 간의 협력 증가
    • 학습 참여도 향상
    • 수업에 대한 열정 증가(심지어 좋아하지 않는 과목에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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