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29. 15:52ㆍ학습과학
Desirable Difficulties: When Harder is Better for Learning
Go slow to go fast. 쉽게 배운 것은 쉽게 잊혀진다. 정보를 장기 기억에 저장하는 방법, 바람직한 어려움.
세가지 방법은 Spacing(간격을 둔 연습), Interleaving/Mixed(혼합연습), Testing(잦은 퀴즈)

https://www.scotthyoung.com/blog/2022/03/15/desirable-difficulties/
Desirable Difficulties: When Harder is Better for Learning - Scott H Young
Can you learn more efficiently by making things harder for yourself? These three strategies let you learn faster (even if it feels slower).
www.scotthyoung.com
수행이 학습을 증명하지 않는다는 말에 일견 동의가 되면서도 그럼 어떻게 평가하라는 얘기인지 답답.

[왼쪽 상자 - 수행] 수행 : 수업 중 우리가 관찰하거나 측정할 수 있는 것.
우리는 학생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또는 학습하고 있는지 볼 수 없거나 측정할 수 없다. 따라서 현재의 수행이 학습이 일어났음을 보장하지 않으며, 수행을 잘 했다고 해서 깊이 있게 배웠다는 증거가 되지 못하므로 좋은 수행이 학습 깊이의 정확한 측정 지표가 아니다.
[오른쪽 상자 - 학습] 학습: 지식이나 이해에 있어 다소 영구적인 변화.
수행을 잘 못해도 깊고 장기적인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수행 향상이 없더라도 학습에 중요한 진전이 있을 수 있다.
'학습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acher Tactics(수업 전략) (2) | 2025.03.28 |
---|---|
Thinking Classroom (1) | 2025.03.23 |
교사가 학생의 사고를 대신하지 않는 법 (0) | 2025.03.13 |
인지과부하(Cognitive Overload) (0) | 2025.03.08 |
Read Aloud + Drafting Process (0) | 2025.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