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 28. 12:02ㆍ학습과학
교사 전략 - 질 좋은 질문하기
콜드 콜링 (Cold Calling)
질문을 누군가에게 하기 전에 전체 학급에 질문하세요.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더 오래 생각하게 됩니다. 아직 호명되지 않은 사람의 이름을 말할 수 있습니다. 예시: "최근 가장 마지막으로 enabling Act가 갱신된 시기는 언제인가요? 제인에게 질문하겠습니다."
받아내기 (Catch)
한 학생의 답변을 듣고 단어별로 반복하세요. 이는 학생들이 경청하고 동료들의 발언에 주의를 기울이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기술입니다.
깊이 파고들기 (Deep Dive)
학생이 답변을 제공하면 더 깊이 파고듭니다. "그게 어떤 의미인가요?", "정확히 무엇을 말씀하신 건가요?" 같은 후속 질문을 하세요. 이 기술은 학생들이 답변을 더 발전시키고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도록 돕습니다.
다시 말해보세요, 더 잘 말해보세요 (Say it again, say it better)
한 학생의 답변을 다른 학생에게 전달하고, 그들이 추가 자료를 포함해 답변을 다시 말하도록 합니다. 이 기술은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사고 과정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호명 및 응답 (Call and Response)
모든 학생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소리 내어 말하도록 준비시킵니다. 반복하고 비참여적인 개인에게 주의를 환기시켜 참여를 장려합니다. 이는 사실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고 답변과 질문에 개방적인 교실 문화를 만드는 좋은 방법입니다.
보여주기 보드 (Show Me Boards)
보드와 펜을 나눠주고 질문을 제시합니다. 학생들에게 답변을 작성하고 보여주도록 합니다. 이는 누가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해도를 점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교사 전략 - 수업 피드백
질문하기 (Questioning)
다양한 질문 기법을 통해 학생들에게 많은 피드백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의 질문을 사용하면 학생들의 지식과 기술 수준을 확인하고, 이해도를 제공하며, 일반적인 오해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모델링 (Modelling)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의 작업 예시를 보여줍니다. "1단계, 2단계" 방식으로 모델 요소를 사용하면 교사들이 이해를 개발하고 일반적인 오류와 오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구두 피드백 (Verbal Feedback)
학생과의 간단한 대화는 놀라운 피드백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교사들은 학생들과 체크인하거나 더 공식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개인 또는 소그룹에 모두 효과적입니다.
우수 작품 공유 (Sharing Good Work)
학생이 좋은 작품을 했을 때 이를 모델링하는 것은 피드백에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우수한 작품이 어떻게 보이는지 시각화할 수 있으며,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면 피드백 (Written Feedback)
전통적인 서면 피드백은 중요하고 유용합니다. 가능한 한 좋은 점을 강조하고, 필요한 경우 오류와 약점을 식별하며, 문해력과 수치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명확한 다음 단계를 제공해야 합니다.
전체 학급 피드백 (Whole Class Feedback)
약 3분의 1 분량의 책을 채점하고, 학생들의 작품을 기록합니다. 잘한 학생, 개선이 필요한 학생, 일반적인 오해와 문제점을 확인합니다. DIRT(지시된 개선 및 성찰) 작업지를 공유하여 학생들이 피드백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교사 전략 - 효과적인 복습
브레인 덤프 (Brain Dumps)
두뇌 비우기 또는 복습 시계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방법입니다. 학생들은 주제에 대해 기억나는 내용을 최대한 많이 적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기존 지식을 점검하고 추가 정보를 더할 기회를 얻습니다. 수업 시간에 빠르게 수행할 수 있어 시간 낭비가 적습니다.
스포트라이트 과제 (Spotlight Tasks)
특정 지식 영역이나 짧은 문구, 키 개념에 대해 깊이 있는 복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동시에 2-3개의 핵심 항목에 집중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찾아서 고치기 (Find it and Fix it)
학생들에게 텍스트나 사실을 제공하고 의도적인 오류를 찾아 수정하게 합니다.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오해와 오류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기술 복습 (Skills Retrieval)
주로 시험 수업에서 사용되며, 다양한 유형의 시험 문제에 대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블룸의 분류법에 따른 다른 수준의 질문 유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장문 문제나 과제에 더 적합합니다.
도전 그리드 (Challenge Grids)
수업이나 단원의 다양한 질문을 포함하는 그리드입니다. 학생들이 난이도를 높여가며 문제를 풀어나가게 하여 학습을 강화합니다. 모든 연령대의 학생에게 효과적이며, 복습 자료에 추가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요약 과제 (Summary Tasks)
전체 학습 단위를 포괄하는 과제입니다. 사전 평가 자료나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역사 수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M.U.S.K.E.T 방식과 유사합니다. QR 코드를 스캔하여 복습 연습 템플릿을 확인하세요.

복습연습 템플릿
Retrieval Practice Templates
Retrieval Practice Templates
docs.google.com
출처: https://www.teacher2teacher.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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